마인크래프트의 교육 활용의 가능성

1) 게임기반학습(GBL)으로서의 마인크래프트

게임기반학습(Game-Based Learning)이란 교육내용과 컴퓨터 게임이 결합하여 있는 것을 말하며,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로 하여금 게임을 활용하여 학습목표를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입니다.(Prensky, 2001). 게임기반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자의 흥미를 통한 학습에 있는데, 이러한 게임의 요소가 들어간 학습 사례는 많이 있었고, 교육적 효과성을 밝히는 것 또한 많은 논문에서 이루어져 왔습니다(송상호, 손병국, 2015).
마인크래프트는 대표적인 샌드박스형 게임입니다. 특정한 게임 목표를 통해 자신의 케릭터를 성장해 나가는 RPG게임과 달리, 특정한 목표가 없이 사용자에게 무한한 자유를 주어 플레이하는 것을 샌드박스형 게임이라 합니다. 게임의 전개에 있어서도 목표를 달성하는 성취감보다는 자신의 아바타로 가상 환경을 탐험하는 가상 체험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때문에 샌드박스형 게임에서 중요한 것은 가상 세계 의 구현인데, 마인크래프트는 다양한 블록과 레드스톤이라는 전기회로 구조, 먹이사슬과 같은 생태계가 잘 구현되어 있어, 플레이어로 하여금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게임기반학습에서 학습자의 교육적 효과성을 높이는 가장 큰 이유는 학습에의 몰입에 있습니다 (Stephan, 2015). 그러나 게임 활동 자체에 치중되거나 부모님이 게임에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경우 그 실효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박은경 외 3인, 2009). 따라서 게임에 명확한 학습목표를 주고, 그 외 방해되는 게임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을 이용한 게임기 반학습에서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버전의 가능성

마인크래프트라는 샌드박스형 게임에 교육 목표를 제시한 수업은 게임기반학습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게임이 재미있어서 학생들이 몰입할 수 있어야한다는 것인데, 현재 초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게임이며, 직접적으로 게임을 하지 않더라도 게임하는 것을 유튜브를 통해 시청하는 등 간접적으로 게임에 접하고 있습니다(정여진[KBS 뉴스], 2016).
마인크래프트는 가상세계가 잘 꾸며져 있기에, 학습에서 시뮬레이션으로서의 가치를 가집니다. 사회나 과학교과에서 현실세계의 제약 때문에 직접 하지 못하였던 학습을 마인크래프트 내에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한편, 메이크코드(Makecode)라는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를 통해 학생들은 블록형 코딩을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이 코드를 자바스크립트로 전환하여 텍스트 코딩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이 크코드와 마인크래프트를 이어주는 코드커넥션(Code Connection)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만든 코드를 마인크래프트에 적용할 수도 있어, EPL 교육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출처) 2017년 소프트웨어교육 선도교원 연수 교재

“마인크래프트의 교육 활용의 가능성” 에 대한 1의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