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천왕초 학생의 로봇 올리 코딩

틴커 수업을 처음 시작하고  4회쯤에 아이들이 흥미를 잃어 가는 듯하여 로봇 올리 코딩 수업을 하였다. 틴커와 올리는 블루투스로 연결되고 틴커에서 코딩하고 실행하면 올리를 스스로 움직이게 할 수 있다.

틴커의 크래쉬 코스를 통하여 올리를 제어하는 블록을 아이들이 배우게 한다. 크래쉬코스에서 올리의 속도를 설정하고 구르게 하는 블록들을 사용하여 코딩 연습을 하게 되며 단계가 높아지면서 올리의 기본적인 명령들을 사용하고 프로그램 코딩의 기본 블록들도 배우게 된다.

아이들이 7단계의 올리 코딩 미션을 모두 완료하면 로봇 올리를 연결하여 코딩으로 올리를 조정할 수 있다. 올리를 틴커와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기본 코딩 예제로 올리를 움직이는 것을 보여주고 스크립트를 설명한다. 예제는 화면의 올리를 터치했을 때 올리의 LED 색상을 바꾸고 1초 구르고 오른쪽으로 90도 회전하는 블록을 4번 반복하면 올리는 정사각형의 궤적을 그리며 움직인다. 예제를 수정하여 올리가 삼각형등의 다각형 궤적을 그리며 움직이게 할 수 있다. 삼각형의 경우 올리의 회전각이 60도 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계산해야 한다.

한 학생이 위 예제를 변경하여 올리의 색상을 바꾸면서 회전하는 것을 보았다.

코딩으로 올리를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조종할 수 있다는 말을 했을 때 아이는 태블릿의 기울기에 따라 올리를 움직이게 할 수 없는지를 물었다.

태블릿에 있는 센서의 기울기 값을 사용하는 방법과 조건 블록 사용을 알려주었고 아이는 스스로 아래의 스크립트를 완성하였다.

“서울천왕초 학생의 로봇 올리 코딩” 에 대한 1의 댓글

  1. 핑백: 왜 스마트 코딩이 필요한가! – 지니코딩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