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코딩 해봤니? 1장

1장 스프라이트 박스 시작하기

고장난 우주선을 수리하는 데 필요한 부품을 찾는 여행을 시작합니다. 성별, 피부색 및 옷을 선택하여 캐릭터를 디자인합니다. 게임에서 장애물을 만나면 스프라이트 로봇의 도움을 받아 신속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한 단계가 끝날 때마다 우주선의 부품을 제공하는 다양한 캐릭터를 만나게 됩니다.

1.스프라이트 박스 설치하기

*스프라이트박스 설치가 가능한 사용 환경

– 애플의 iOS (아이폰, 아이패드)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태블릿

– 컴퓨터 (웹으로 실행)

*태블릿PC, 스마트폰 설치하기

앱 스토어(애플), 구글 플레이 스토어(안드로이드)에서 스프라이트 박스( 또는 SpriteBox)로 검색합니다. 검색된 앱중에 ‘SpriteBox : Code Hour’ 와 ‘SpriteBox Coding’의 2개 앱이 있습니다. ‘Code Hour’ 버전은 무료이며 1시간 정도에 퍼즐을 풀 수 있고 유료 버전인 ‘SpriteBox Coding’은 많은 단계의 퍼즐이 있습니다.

*데스크탑 또는 노트북에서 실행하기

플래시를 지원하는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 가능합니다. 다음 주소로 접속하세요. http://spritebox.com/flash.html

 

2. 사용 방법

스프라이트 박스는 탐색과 코딩의 두 가지 모드를 번갈아 사용합니다.

*탐색 모드

스프라이트를 찾고 별을 모으기 위해 이동하고, 점프하고, 사다리 타기를 하게 됩니다.

장애물을 통과할 수 없거나 단계의 끝에 도달할 수 없을 때 스프라이트 박스를 찾아 아래에서 점프하여 머리로 부딪쳐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을 도와줄 스프라이트 로봇을 불러옵니다.

*코딩 모드

명령어 아이콘으로 스프라이트 로봇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 로봇은 여러분을 위해 장애물을 통과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시작 단계에서 스프라이트 로봇은 명령어 아이콘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스프라이트 로봇을 따라서 아이 콘을 이동시켜 보고 애니메이션으로 소개되는 명령어 아이콘 사용법을 배우세요.

*퍼즐 예제

그림1에서 스프라이트 로봇이 스위치를 작동시키려면 두 칸을 움직여서 스위치를 작동시켜야 합니다.

(주먹 사용하기) 아이콘 : 이 명령어는 스프라이트 로봇이 주먹을 사용하여 스위치를 작동시킵니다.

(걷기) 아이콘 : 스프라이트 로봇을 한 칸 움직이게 합니다. 두 칸을 움직이기 위해서 2개의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3. 스프라이트 박스 명령어

스프라이트 박스에서 아이콘과 글자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시작 단계에서는 주로 아이콘 명령어를 사용하고 마지막 단계에서 글자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4. 단계별 소개

1단계 퍼즐 : 초원지대

여러분이 장애물을 만나면 스프라이트 로봇이 애니메이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줍니다. 코딩으로 스프라이트 로봇을 어떻게 작동하는지와 (주먹 사용하기), (걷기), (점프하기), (망치 사용하기), (사각형 표시 옮기기) 명령어 아이콘을 소개합니다.

2단계 퍼즐 : 설원지대

(망치 사용하기) 아이콘으로 블록( ), 사다리( )를 설치하거나 돌덩어리( )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이콘의 사용 개수를 줄일 수 있는 (반복하기)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중복으로 사 용되는 패턴을 찾아서 아이콘으로 명령어 사용을 줄입니다.

3단계 퍼즐 : 사막지대

(반복) 아이콘 안에서 또 반복하는 방법을 배우고 퍼즐을 해결하는 다양한 패턴을 찾아봅니다. 중복으로 사용하는 아이콘 모음을 만들고 필요할 때마다 불러서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사용한 아이콘을 글자 명령어로 바꾸어 사용합니다.

4단계 퍼즐 : 늪지대

build(만들기) 명령어로 블록, 사다리, 돌덩어리를 만들고, 명령어를 반복 실행할 수 있는 for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5단계 퍼즐 : 용암지대

2개의 아이콘 모음을 만들고 불러서 사용합니다. 그리고 글자로 입력하는 2개의 명령어 모음(proc1(), proc2())을 코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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