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코딩 해봤니? 2장 3단계 퍼즐

3단계 퍼즐 : 사막지대

반복 아이콘 안에서 또 반복하는 방법을 배우고 퍼즐을 해결하는 다양한 패턴을 찾아봅니다. 중복으로 사용하는 아이콘 모음을 만들고 필요할 때마다 불러서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사용한 아이콘을 글자 명령어로 바꿉니다.

3-1. (반복) 아이콘을 두 번 사용하기

그림에서 표시된 빨간색과 녹색 부분이 3번 반복되고 빨간색은 주먹 아이콘을 5번 반복하면 돌덩어리를 부숴 버릴 수 있습니다. 밖에 있는 반복아이콘은 3번 반복하고 안쪽에 반복 아이콘과 주먹 아이콘을 만드세요. 마지막에 스위치를 작동시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림에서 빨간색, 녹색 표시 부분이 2번 반복하고 빨간색의 돌덩어리를 부숴버리려면 4번 반복하게 합니다.

3-2. 중복 사용하는 아이콘 모음 불러오기

앞의 퍼즐에서 반복 아이콘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번에는 반복 아이콘을 사용해도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아이콘 모음을 불러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불러오고, 사이에 다른 아이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3. 패턴을 찾고 불러서 사용하기

3-4. 글자 명령어로 코딩하기

주먹 아이콘 대신에 punch()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punch의 뜻은 ‘주먹으로 치다’ 입니다. punch() 명령어를 사용하여 스프라이트 로봇이 스위치를 작동시키도록 해보세요.

코딩 시작이 시작 아이콘에서 func start()로 바뀌었습니다. func는 function(함수)의 줄임말이고 start는 ‘시작’이라는 뜻입니다. 프로그램에서 함수는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코드 부분을 의미합니다. start() 함수의 시작은 ‘{’이고, ‘}’로 끝납니다. 이 사이에 명령어를 코딩합니다. walk 단어의 뜻은 ‘걸어가다’ 입니다. walk()는 걷기 아이콘처럼 스프라이트 로봇을 걷도록 합니다.

3-5. move(움직이기) 명령어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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