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주니어 블록 소개

스크립트 시작 블록                          _

스크립트의 앞에 붙여 스크립트를 시작하는 블록

초록색 깃발로 시작하기

초록색 깃발을 탭하면(누르면) 이 블록으로 시작하는 스크립트를 시작합니다.

터치하면 시작하기

무대의 캐릭터를 탭하면 스크립트를 시작합니다.

충돌하면 시작하기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와 부딪치면  스크립트를 시작합니다.

색깔 메시지를 받을 때  시작하기

지정된 색상의 메시지를 받으면 스크립트를 시작합니다. 6개의 색상을 고를 수 있습니다.

색상 메시지 보내기

색상을 선택하고 메시지를 보냅니다. 6개의 색상을 고를 수 있습니다.

 

캐릭터 동작 블록                     _

캐릭터를 움직일 때 사용하는 블록

오른쪽으로 움직이기

캐릭터가 오른쪽으로 지정된 숫자만큼 바둑판의 칸을 이동합니다.

왼쪽으로 움직이기

캐릭터가 왼쪽으로 지정된 숫자만큼 바둑판의 칸을 이동합니다.

위로 움직이기

캐릭터가 위로 지정된 숫자만큼 바둑판의 칸을 이동합니다.

아래로 움직이기

캐릭터가 아래로 지정된 숫자만큼 바둑판의 칸을 이동합니다.

시계 방향으로 돌기

지정된 숫자만큼 캐릭터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12번 돌면 360도를 회전해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돌기

지정된 숫자만큼 캐릭터가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12번 돌면 360도를 회전해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점프하기

지정한 숫자만큼 높이를  점프했다 다시 제자리로 내려옵니다.

처음 위치로 돌아가기

캐릭터의 위치를 등장 위치로 되돌립니다.

 

 

캐릭터의 모양 블록                     _

캐릭터의 모습을 바꿀 때 사용하는 블록

말하기

입력한 문자를 캐릭터의 말풍선으로 보여줍니다.

키우기

캐릭터의 크기를 지정한 숫자만큼 크게 합니다.

줄이기

캐릭터의 크기를 지정한 숫자만큼 작게 합니다.

원래 크기로 바꾸기

캐리턱의 원래 크기로 되돌립니다.

숨기기

캐릭터 모습을 천천히 보이지 않게 합니다.

보이기

캐릭터 모습을 천천히 보이게 합니다.

 

소리 블록                     _

소리를 녹음하여 캐릭터가 사용하도록 합니다.

팝 소리내기

‘팝’ 소리를 냅니다.

소리 재생하기

직접 녹음한 소리를 재생합니다.

 

제어 블록                     _

블록의 실행을 제어할 때 사용합니다.

실행 잠시 멈추기

스크립트 실행중에 이 블록을 만나면 지정한 시간(10이 1초) 동안 실행을 멈추었다 다시 실행합니다.

중지하기

프로그램 영역 안에서 실행되고 있는 모든 스크립트를 정지 시킵니다.

속도 설정하기

블록들의 실행 속도를 빠르게, 보통, 느리게 설정합니다.

반복하기

반복 블록안에 블록들을 지정한 숫자만큼 반복 실행합니다.

 

마무리 블록                     _

스크립트의 끝 부분에 사용하는 블록

종료

스크립트의 끝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어떤 식으로든 스크립트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영원히 반복하기

스크립트를 반복해서 실행합니다.

페이지 이동하기

프로젝트의 지정된 페이지로 변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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