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JR] 고양이와 사과

이 프로젝트에서는 스크래치주니어 블록 명령어를 이용하여 고양이가 어떻게 움직이는 지를 알아 봅니다.  “고양이를 터치했을 때” 와 “실행 버튼을 클릭했을 때”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터치해서 고양이를 움직이기

  1. 왼쪽의 캐릭터 영역에서 고양이를 선택합니다.
  2. 화면 아래 블록 카테고리 영역에서 시작(노란색)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3. 시작 블록 중에서 “탭해서 시작하기” 블록을 프로그래밍 영역에 드래그해서 놓습니다.
  4. 화면 아래 블록 카테고리 영역에서 동작(파란색)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5. 동작 블록 중에서 “오른쪽으로 이동” 블록을 프로그래밍 영역에 드래그해서 “탭해서 시작하기” 블록에 가까이 위치시켜 연결합니다. 이 블록은 오른쪽으로 1만큼 이동합니다.
  6. 무대에 있는 고양이를 터치해서 스크립트 실행을 테스트합니다.

고양이가 스스로 걷게 하기

이번에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고양이가 스스로 걷게 코딩합니다.

  1. 왼쪽의 캐릭터 영역에서 고양이를 선택합니다.
  2. 화면 아래 블록 카테고리 영역에서 시작(노란색)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3. 시작 블록 중에서 “초록색 깃발로 시작하기” 블록을 프로그래밍 영역에 드래그해서 놓습니다.
  4. 화면 아래 블록 카테고리 영역에서 동작(파란색)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5. 동작 블록 중에서 “오른쪽으로 이동” 블록을 프로그래밍 영역에 드래그해서 “초록색 깃발로 시작하기” 블록에 가까이 위치시켜 연결합니다.
  6. “무한 반복하기” 블록을 맨 뒤로 연결해 스크립트가 계속 실행되도록 만들어 봅니다.
  7. 화면 상단의 초록색 깃발을 탭하여 스크립트가 제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사과 사라지게 하기

  1. 왼쪽의 캐릭터 영역에서 사과 캐릭터를 선택합니다.
  2. 화면 아래 블록 카테고리 영역에서 시작(노란색)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3. 시작 블록 중에서 “닿아서 시작하기” 블록을 프로그래밍 영역에 드래그해서 놓습니다.
  4. 모양 블록 중에서 “숨기기” 블록을 프로그래밍 영역에 드래그해서 “닿아서 시작하기” 블록에 가까이 위치시켜 연결합니다.
  5. 화면 상단의 초록색 깃발을 탭하여 스크립트가 제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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