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JR 카드0] 스크래치주니어 사용법 배우기

스크래치주니어 자유롭게 경험하기

  • 자유롭게 화면의 기능들을 탐색하고 발견한 것을 서로 공유합니다.
  • 10분 동안 자유롭게 스크래치주니어 화면을 탭하거나 드래그&드롭 하면서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 각자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공유, 발표합니다.

스크래치주니어 화면 설명

  1. 저장하기 :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스크래치 주니어 홈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무대 : 프로젝트에서 코딩 작업이 실행되는 곳입니다. 캐릭터를 삭제하려면 해당 캐릭터를 길게 누릅니다.
  3. 발표 모드 : 무대를 전체 화면으로 확대합니다.
  4. 바둑판 만들기 :무대에 바둑판을 만들거나 지웁니다. 이것은 캐릭터의 위치를 쉽게 알게 해줍니다.
  5. 배경 변경하기 : 무대의 배경 이미지를 선택하거나 만듭니다.
  6. 텍스트 추가 : 무대에 제목과 레이블을 씁니다.
  7. 캐릭터 위치  : 모든 캐릭터를 무대의 등장 위치로 되돌립니다.
  8. 녹색 깃발 : 여기를 탭하면 “녹색 깃발로 시작” 블록으로 시작하는 모든 프로그래밍 스크립트를 시작하합니다.
  9. 페이지 : 프로젝트의 페이지 중에서 선택하거나 더하기 기호를 눌러 새 페이지를 추가하세요. 각 페이지에는 캐릭터 세트와 배경이 있습니다. 페이지를 삭제하려면 해당 페이지를 길게 누릅니다. 페이지 순서를 바꾸려면 새로운 위치로 드래그하세요.
  10. 프로젝트 정보 : 프로젝트의 이름을 바꾸거나 프로젝트를 공유합니다.
  11. 실행 취소 및 다시 실행 :실수가 있을 경우 실행 취소를 눌러 이전으로 돌아가 마지막 작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12. 프로그래밍 스크립트 : 프로그래밍 스크립트를 작성하기 위해 블록을 결합하여 캐릭터에게 수행 할 작업을 알려줍니다. 스크립트를 실행하려면 아무 곳이나 누릅니다. 블록 또는 스크립트를 삭제하려면 프로그래밍 영역 밖으로 끌어다 놓습니다. 한 캐릭터에서 다른 캐릭터로 블록이나 스크립트를 복사하려면 해당 스크립트를 복사하려는 캐릭터로 끌어다 놓습니다.
  13. 프로그래밍 영역 : 프로그래밍 블록을 연결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곳입니다.
  14. 블록 팔레트 : 이것은 프로그래밍 블록의 메뉴입니다. 블록을 프로그래밍 영역으로 끌어온 다음 탭하여 해당 블록이 무엇을 하는지 확인하세요.
  15. 블록 카테고리 :
  16. 캐릭터 : 프로젝트의 캐릭터 중에서 선택하거나 더하기 기호를 눌러 새 캐릭터를 추가하세요. 캐릭터를 선택한 후에는 해당 캐릭터의 스크립트를 편집하거나, 해당 캐릭터의 이름을 눌러 이름을 변경하거나, 그림판을 눌러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삭제하려면 해당 캐릭터를 길게 누릅니다. 다른 페이지에 캐릭터를 복사하려면 해당 캐릭터를 페이지 미리 보기로 끄십시오.

 

*용어 설명

  • 프로젝트 : 스크래치주니어에서 만드는 작품을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 : 화면의 버튼 또는 아이콘을 손가락으로 살짝 한 번만 누르는 것을 ‘탭’한다고 말합니다.
  • 드래그 앤드 드롭 : 블록을 한 손가락으로 누른 채 가져가고 싶은 곳으로 손가락을 움직입니다. 그러면 손가락이 움직인 곳으로 블록이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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