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강사 양성 과정

1. 코딩 강사 양성 과정

모집인원

 20명

교육목표

코딩강사 양성을 통한 증가되는 SW교육 수요 대응

체계적인 코딩강사 교육을 통한 SW교육 현장에 투입가능한 전문강사 육성

교육시간

65시간

 

2. 교육내용

– SW 교육의 효율적인 기술향상 및 실무적용 경험

– 다양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실무교육 실시

– 코딩에 대한 기초 학습

– 틴커, 스크래치주니어의 이해 및 활용 

– 로봇 활용 코딩 교육

3. 교육과정

주간 또는 주말 65시간

이론

컴퓨팅 사고력과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수업

실습

교육용 프로그램 사용하여 코딩 실습

프로젝트

수업에 활용가능한 코딩 교육 컨텐츠 개발

 

4. 교육대상

– 초등학교 방과후 강사, 돌봄 강사 등

– 민간교육기관 SW교육 강사 및 공부방 창업 희망자

– 초중고 학교에서 SW교육 담당 교사

– 강사로 전직을 희망하는 IT업계 개발자

5. 교육커리큘럼

구분

교육내용

교육방식

비고

8시간

2시간

컴퓨팅 사고력과 코딩

컴퓨팅 사고력의 이해

학교에서 코딩을 가르치는 이유

컴퓨팅 사고력이란?

강의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 및 적용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

컴퓨팅 사고력의 적용

문제 해결 과정과 컴퓨팅 사고력

컴퓨팅(Computing)과 문제(Problem)

문제 해결 과정

컴퓨팅 사고력을 적용한 문제 해결과정의 실제

1시간

미션형 교육용 프로그램밍

비트 바이 비트

실습

2시간

알고리즘과 놀이 중심 활동

알고리즘과 놀이 중심 활동의 이해

알고리즘의 이해

알고리즘 체험

놀이 중심 활동의 이해

놀이 중심 활동의 종류

강의

놀이 중심 활동의 체험

컴퓨터 과학 중심 활동의 체험

컴퓨팅 사고력 중심 활동의 체험

놀이 중심 활동 수업의 실제

놀이 중심 활동 수업 사례 분석

교수학습 과정 설계하기

놀이 중심 활동 강의 전략

놀이 중심 활동 영역 연수의 특징

놀이 중심 활동 영역의 연수 구성 사례

1시간

미션형 교육용 프로그래밍

라이트 봇

실습

1시간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수업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과 종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전략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 사용법

틴커와 스크래치 비교

강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의 실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 모델 이해 및 분석하기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 계획하기

강의/실습

1시간

미션형 교육용 프로그래밍

박스랜드

7시간

1시간

스크래치 주니어

스크래치 주니어 시작하기

스크래치 주니어란 무엇인가요?

스크래치 주니어 설치하기

스크래치 주니어 시작하기

용어, 화면 구성과 기본 기능 익히기

프로그램 블록 알아보기

강의/실습

4시간

스크래치 주니어 예제 프로젝트

바다에 생명 불어 넣기

농장 동물 친구들과 노래하기

숲의 사계절

친구들과 파티 또는 축구하기

댄스 파티

정글 운동회

오리들의 범핑놀이

퀵 인트로 리뷰하기

강의/실습

2시간

스크래치 주니어 프로젝트

스크래치 주니어 코딩 및 시연 발표

시연 발표

9시간

1시간

틴커 초급

틴커 소개

틴커 소개

틴커 메뉴 설명

캔디 퀘스트 코딩 실습

강의/실습

1시간

틴커 시작하기

소가 말을 하다!

우주 카우보이

유령들의 소리

고양이와 개

1시간

애니메이션

코스튬 애니메이션

캐릭터 애니메이션

댄스 파티

 

구분

교육내용

교육방식

비고

 

1시간

틴커 초급

아트

거북이의 지나간 흔적

스핀 드로우

스탬프 기능 사용하기

강의/실습

1시간

그림 그리기

캐릭터 색칠하기

착시현상

꽃 피우기

1시간

게임 원리

게임 버튼 만들기

게임의 방향키

텍스트 출력하기

1시간

움직임

마술의 트릭

움직이는 눈동자

춤 추는 컵 케이크

길 건너는 닭

1시간

물리 과학

우주에 떠 있는 닭

후라이펜 쌓기

공룡 램프 만들기

슬라이딩하는 물체

1시간

스토리텔링

새들의 조크

인사말 카드 만들기

만화 만들기

10시간

1시간

틴커 중급

애니메이션

드래곤 랜드

트랜스포머

애니메이션 보드

페럴랙스 스타즈

1시간

아트

아트 스튜디어 만들기

플라워 파워

1시간

그림 그리기

토킹 토푸

셀링 트랩

그리기 배우기

1시간

게임 원리

도움말 만들기

헬스바 표시하기

게임 득점 출력하기

1시간

움직임

애완동물 시뮬레이터

원을 도는 동물 친구들

인어와 바다 거북이

1시간

물리 과학

중력, 기울기 센서 이용하기

모션 트레일

코믹 케논

1시간

스토리텔링

퀴즈 만들기

수수께끼 만들기

슬라이드쇼 만들기

3시간

틴커 프로젝트

틴커에서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램 설계, 코딩

프로그램 발표

5시간

1시간

틴커 외부기기 연결하기

크레쉬 코스

올리 봇 제어 블록 시뮬레이터

조명 제어 블록 시뮬레이터

드론 제어 블록 시뮬레이터

4시간

외부기기 제어 실습

하늘을 향하여

자유 비행

그라운드 컨트롤

빛의 속도

 

구분

교육내용

교육방식

비고

15시간

1시간

마인크래프트로 배우는 틴커

틴커와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 교육 활용의 가능성

마인크래프트 소개

틴커와 마인크래프트 연결

마인크래프트 게임 실습

강의/실습

3시간

마인드 크래프트

초보자 과정

프리 유어 마인드

마인크래프트 이벤트 처리

게임 시스템 만들기

구조물 건설하기

2시간

미티크래프트

기초 과정

고대 그리스

아틸란티스의 경쟁

해돋이의 땅

3시간

마인크래프트 부가 기능 자습서

뿔이 난 토끼

플라잉 마운트

돼지 저금통

눈사람 거래소

4시간

마인크래프트 모드

순간이동 스크롤

꽃잎의 길

1000 TNT

2시간

마인크래프트 프로젝트

마인크래프트 코딩 실습

7시간

1시간

로봇 활용 코딩 교육

로봇 활용 코딩 교육의 이해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로봇의 교육적 가치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로봇의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육용 로봇

1시간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의 체험

로봇의 특징 및 구조

로봇 활용 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로봇을 활용한 순차구조 알고리즘

로봇을 활용한 반복구조 알고리즘

로봇을 활용한 선택구조 알고리즘

1시간

스페로 EDU 올리

그리기로 제어하기

블록 제어

텍스트 코딩 제어

2시간

점핑 스모

로봇 프로그램 작성

디버깅하고 완성하기

대시봇

△코딩 로봇 대시의 이해 △전용 앱을 활용한 코딩의 이해 △대시의 실제적 활용 △교수안 연구 △강의 설계도 및 강의안 △다양한 프로그래밍 안에서의 대시 활용

2시간

레고 WeDo2.0

레고 에듀케이션 코딩

틴커를 이용한 코딩

 

4시간

3시간

피지컬 컴퓨팅

마이크로:비트

피지컬 컴퓨팅 이해

마이크로:비트 제어 코딩

1시간

필립스 조명

필립스 조명 제어 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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