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으로 만든 웹사이트

인천시 교육청에서 주관했던 전문적학습공동체 연합콘퍼런스 참가 신청 웹사이트를 파이썬으로 개발하였습니다. 학습공동체의 수업공개, 주제 강연, 공연등의 이벤트를 공동체별, 내용별, 일자별로 검색하여 신청하고 참석하는 사이트였습니다.

파이썬의 웹 프레임워크로 Django를 사용하였고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Flask도 검토하였습니다. Django는 주어지는 기능을 사용하여 개발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반면에 커스트마이징에 조금 한계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회원가입처리에 추가 항목를 넣고 CSV 파일로 다운받을 때 기본 항목과 추가 항목을 분리해서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Flask는 제공하는 기능은 적지만 개발자가 많은 부분을 자유롭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같습니다. 짧은 개발 기간으로 Django를 사용하였는데 다음에는 Flask를 사용해 보고 싶습니다.

Django의 가장 큰 장점은 DB처리에 SQL를 사용하지 않고 파이썬 객체로 데이터의 추가, 업데이트, 삭제를 처리합니다. 오래전부터 자바 언어에서는 객체-관계형 맵핑으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객체지향 프로그램 언어에서 SQL없이 사용가능하게 합니다. SQL문은 가독성(?)이 떨어져서 이해를 어렵게 합니다.

공동체별, 내용별, 일자별로 검색

상세내용 페이지

회원 가입

콘퍼런스 참가 신청 목록

이벤트 참여하기

스마트폰 페이지

사이트 관리 모드

호스팅 사용량

회원가입 인원은 1364명이고 트래픽 최고는 10월 15일 4.2Gbyte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