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M 기반의 스마트 코딩 수업 안내

*수업 문의 : 정영진 (☎ 02-955-1074, tojin@onnurynet.co.kr)

프로그램 개요

❍ 프로그램 목적 :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학습 환경을 스마트 코딩으로 만듭니다.

❍ 프로그램 필요성 :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코딩 교육을 많이 하고 있어서 학생들이 다양한 컴퓨팅 기기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지만, 스마트 코딩은 컴퓨터에서 어려운 3D 프로그램 만들기, 로봇 올리, 드론을 자유롭게 연결하여 코딩을 하고 있습니다.

❍ 세부 운영 내용

  • 아이패드를 사용하여 컴퓨터실이 필요 없고 일반 교실에서 코딩 수업을 진행하며 학교에서 준비 사항은 없습니다.
  • 퍼즐 방식의 코딩 게임에서 코딩 개념을 배우고 컴퓨팅 사고력을 키웁니다.
  • 3차원 프로그램을 코딩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듭니다.
  • 코딩으로 구르는 로봇을 제어합니다.
  • 드론을 연결하여 스스로 비행하는 드론을 코딩합니다.

차시별 운영 계획

차시

주제

수업 내용

1

블록코딩 기본 개념 학습

스프라이트박스는 기초적인 알고리즘, 순차적 명령 처리, 매개 변수 사용, 간단한 반복문부터 복잡한 반복문 및 디버깅하기

– 단계별 코딩 미션 해결하기

2

3D 프로그램 만들기

-3D 환경에서 공간 방향 및 탐색하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배우기

-효율적으로 명령어 테스트하기

-순차적인 프로그램 만들기

-다른 객체에서 이벤트를 실행하는 방법 배우기

3

3D 애니메이션 만들기

-애니메이션 줄거리 생각하기

-배경 선택하고 캐릭터 추가하기

-객체(캐릭터, 도구등) 코딩하기

-테스트하고 디버깅하기

4

로봇 올리 소개 및 기본 명령어 코딩 실습

-로봇 올리의 조명을 작동시키고 로봇의 시간, 속도 및 거리의 관계를 이해하고 올리 명령어 블록으로 올리 조종하기

5

틴커의 물리 엔진 사용하기

-틴커 물리 엔진의 탄력, 충돌 및 중력과 같은 물리 과학의 속성을 사용하여 게임 만들기

6

드론 자율비행 코딩하기

*퍼즐을 해결하면서 드론을 조종하는 드론 명령 블록 배우기

*드론을 연결하여 자율비행 코딩하기

-드론 연결하기

-자율비행 경로 생각하고 코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