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 교수 학습 모델 : 개발중심모델(탐구-설계-개발)

개발중심모델(Discovery-Design-Development)은 기존의 탐구학습 수업 모델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된 수업 모델입니다. 기존의 탐구 학습의 단계는 학습 주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실험을 설계하고, 데이터를 수입하고, 가설을 검증하고, 결론을 내리는 과정입니다. 개발중심모델(D-D-D)은 기존의 탐구학습 단계에 개발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적인 탐구과정과 함께 개발을 위한 기초 설계 과정을 거쳐 자신만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정이 추가된 모델입니다. 구체적인 수업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발중심모델(D-D-D)의 교수학습 절차

단계명 주요 학습방법 세부단계 설명
탐구 (Discovery) 기능의 이해, 분석, 탐색, 구현
  • 탐구활동에 사용되는 주제는 교사에 의해 제시된 자료를 사용합니다.
  • 단순한 설명식 자료보다는 실제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피지컬 컴퓨팅 자료의 탐색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탐구활동이 되도록 합니다.
  • 문제 영역을 분해하여 설계와 개발 단계를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제시합니다.
  • 개발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의 일정한 패턴을 학생 스스로 탐구하여 추상화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도록 합니다.
설계 (Design)  알고리즘의 설계, 계획
  •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기 전에 프로그램의 스토리, 필요객체, 객체의 특성 및 역할, 객체 간 상호작용 등을 이해하기 쉽게 계획합니다. 또한 구현할 알고리즘을 세부적으로 생각해보도록 유도하며, 순서도, 의사코드, 설계 학습지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 (Development)  구현, 공유, 개발, 산출
  • 개발 과정은 학습낟 중심으로 진행되며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문법과 알고리즘은 교사의 준비와 조언으로 진행합니다.
  • 개발 단계의 진행 순서는 컴퓨팅 사고에 따른 분해, 패턴인식, 추상화, 알고리즘의 내용을 포함하며 그의  구현을 위한 프로그래밍 단계를 거칩니다. 개발의 결과는 수업 시수를 고려하여 시뮬레이션이나 프로토타입 형태로 할 수 있습니다.
  • 개발 내용에 대한 평가 방법은 학습자들의 프로젝트 산출물 평가와 디자인 시나리오 기법, 학습자 인터뷰를 통하여 개발의도, 요구분석, 설계, 개발과정, 개발의 활용에 대한 다차원적 평가가 가능합니다.

*출처 : 한국교육개발원(2015) SW교육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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