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 교수 학습 모델 : 시연중심모델(시연-모방-제작)

직접교수법을 바탕으로 하는 시연중심모델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 실습중심의 명령어 등을 지도할 때 유용한 모델입니다. 시연(Demonstration)-모방(Modeling)-제작(Making)의 단계를 거치며 교사가 모델이 되는 학습활동의 시연을 거쳐, 학습자들이 질문과 대답을 통하여 모방하고, 반복적, 단계적, 독립적 연습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활동 중심의 모델입니다. 컴퓨터 과학의 핵심인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활동에 적합한 모델로 교사 중심의 모델이지만 질문과 대답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모방과 제작 활동에 집중할 경우 학습자 중심의 모델로 활동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수업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연중심모델(D-M-M)의 교수학습 절차

단계명 주요 학습 방법 세부단계 설명
시연 (Demonstration) 설명, 시범 보이기, 예시
  • 가르치려고 하는 핵심전략과 기능을 교사가 설명하거나 시연을 통해 학생들에게 소개합니다.
  •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나 문법을 설명하고 사용방법에 사용되는 주제라 할지라도 컴퓨팅 사고의 관점에서 접근하도록 준비합니다.
  • 시연 내용의 아내도 교사가 의도적으로 컴퓨팅 사고의 관점으로 전개하되 어려운 용어(분해, 패턴, 추상화 등)는 사용하지 않고 그 의미를 내포하여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인식하도록 시연합니다.
 모방 (Modeling) 따라 하기, 질문, 답변
  • 교사의 시연내용을 학생들이 그대로 따라 실습합니다. 실습의 과정에서 질문을 통해 학습자들이 교사의 시연을 모방합니다.
  • 학습자들의 모방은 교사의 컴퓨팅 사고 과정을 모델링하는 과정으로 간단한 문법의 사용부터 알고리즘 모듈을 따라하며 컴퓨팅 사고의 구성요소를 이해합니다.
  • 모방의 단계에서 중요한 점은 질문과 대답을 통한 지식의 이해입니다. 교사의 발문에서 자연스럽게 컴퓨팅 사고를 이끌어 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작 (Making) 만들기, 반복활동
  • 시연과 모방의 단계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학생이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합니다. 반복적으로 진행하되 단계적, 전체적인 활동을 학습자들이 전개합니다.
  • 분해된 모듈의 반복활동을 통해 패턴을 인식하고 패턴에서 발견된 개념을 추상화하도록 교사가 학습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 제작의 과정에서 알고리즘을 통한 절차적 사고와 프로그래밍을 통한 자동화 능력을 이끄는 과정에 집중합니다.

*출처 : 한국교육개발원(2015) SW교육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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