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 교수 학습 모델 : 재구성중심모델(놀이-수정-재구성)

재구성중심모델은 발견학습법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핵심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제시된 사례의 수정(Modify)과 재구성(reCreate)을 통하여 컴퓨팅 사고를 이끄는 모델입니다. 놀이(Use)를 통한 동기유발로 배우고자 하는 학습 모듈을 학생들이 탐색하고, 사전에 준비된 모듈의 수정과정을 통하여 기능과 개념을 이해한 후, 놀이 활동 및 수정 활동과 연계된 일련의 재구성 활동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컴퓨팅 사고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수업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구성중심모델(U-M-C)의 교수학습 절차

단계명 주요 학습 방법 세부단계 설명
놀이(Use) 조작, 체험, 놀이, 활용, 탐색
  • 학습 내용이 담긴 프로젝트를 시연해 보거나 조작해 보면서 프로젝트를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즉, 먼저 결과물을 가지고 놀아보며 친숙해지도록 합니다. 또는 교사의 시범을 따라 간단한 프로젝트를 제작해가며 작동시켜 보도록 합니다.
  • 놀이 활동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사용합니다. 다양한 사례란 학생들이 즐겁게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는 모듈로 일종의 알고리즘이나 프로그램 모듈, 완성된 소프트웨어 패키지, 피지컬 컴퓨팅 부품, 완제품 등을 포함 합니다.
  • 학생들이 놀이 활동에 자연스럽게 제시된 패키지와 모듈의 일정한 패턴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놀이 절차(알고리즘) 또는 패키지 안의 알고리즘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정(Modify)  추가셀계, 수정, 확장, 보완
  • 간단히 제공된 프로젝트에 아이디어를 추가하거나 내용을 확장하여 설계합니다. (새로운 캐릭터 추가 및 수정, 변수 추가, 무대 확장 등)
  • 수정 활동은 놀이 활동에 포함된 모듈 또는 패키지를 교사가 의도적으로 변형하여 제시합니다.
  • 학생들의 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소스 코드의 순서 변경, 새로운 코드 작성하기, 오류 수정 등이 사례로 제시됩니다.
  • 컴퓨팅 사고의 기본이 되는 지식과 개념을 이해하도록 교사가 의도적으로 준비하되 놀이 활동에서 사용된 모듈이나 알고리즘을 변형하여 사용합니다.
 재구성(reCreate)  재구성, 구현, 개발, 산출
  • 학습한 기능이나 내용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확장된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제작합니다.
  • 재구성 단계에서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신규 모듈을 제작하는 단계가 아니라, 앞서 놀이 활동과 수정활동에서 사용된 모듈과 패키지의 확장 버전을 만드는 것입니다.

*출처 : 한국교육개발원(2015) SW교육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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